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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수업에 몰입하게 하는가


해적은 대담하고 모험을 즐기며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어도 미지의 땅으로 기꺼이 발을 내딛는다.해적은 자신이 가치가 있다고 여기는 것을 위해서라면 위험을 무릅쓰고 지구 끝까지라도 가는 모험가다. 현상을 거부하고 창의성과 독립성을 가진 사람으로 나아갈 수 있는 사람들은 해적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해적정신이야말로 교육자들에게 필요한 특성일 것이다. 이 험난한 변화의 시대에 우리 학생들에게는 분명한 지도가 없어도 새로운 땅을 개척하기 위해 과감하게 나설 지도자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해적을 영어로 PIRATE 이다. 이 단어를 풀어 쓰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다. 열정P-Passion 우리는 교사로서 우리의 일에 열정을 가져야 한다. 몰입I-Immersion 어떤 일에 직접 관여하지 않고 안전한 곳에 앉아서 큰소리로 지시만 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안전한 접근법이 효과적인 방법일 수는 없다. 학생들이 기꺼이 수업에 참여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교사 스스로 그 순간에 몰입해야만 한다. 관계R-Rapport 학생들을 개인적으로 알고, 그들이 시험 성적 이상의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고, 그들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은 배움을 위한 무대를 마련하는 일이다. 질문과 분석 A-Ask and Analyze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일은 올바른 질문을 하는 데서 시작된다. 자신의 학생들과 확실한 관련이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부단한 분석과 피드백을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변신 T-Transformation 만약 학생들을 대할 때마다 번번이 벽에 부딪힌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어떠면 교실에서 무엇이 가능한지에 대한 교사의 생각을 완전히 바꿔야 할 때일지도 모른다. 열광 E-Enthusiasm 열광은 교실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도구다. "무엇이 나를 교사의 길로 이끌었는가? 내 가슴 속 열정에 불을 지피는 무엇인가?"를 스스로에게 물어 보아야 한다. 사람을 더 잘하는 비결은, 또한 더 잘 가르치는 비결은, 바로 완전한 몰입이다. 자기 자신을 그 순간에 완벽하게 내던지고 온전히 학생들과 함께 ‘있는 것’은 멋지고 강력한 기법이다. 그런 다음에는 끊임없이 질문을 하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이 수업을 말도 안 되게 즐겁고 매력적이고 강력하게 만들어서 아이들이 절대 이 수업을 잊지 못하게 하고 더 배우고 싶어서 안달이 나게 만들 수 있을까?”를 말이다. 그것이 창의적인 수업을 만드는 것이고 아이들을 몰입하게 하는 길이다. 저자는 자신의 많은 결점이 있어도 그것을 덮어버릴 수 있는 것이 바로 열광적인 태도라고 한다. 열정이 없다고 해도자신의 상태를 바꾸면 열광은 생긴다는 것이다. 바로첫단계가 ‘∼척하기’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너무 터무니없게 느껴져서 거부하고 싶어질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열광을 불러올 수 있는 놀라운 비결이다. 열정과는 달리 열광은 없어도 있는 척할 수 있다고 한다. 열광적인 적하는 저자의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은 속았다고 말한다. 수업하기 싫었는데 어느 새 수업을 하고 있다고 말이다. 자신도 모르게 수업에 참여하고 기대하게 만드는 것. 그것이 수업에 몰입하게 하는 힘이 된다. 우리가 생각했던 방식이 아닌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면 우리도 듣고 싶고 참여하고 싶은 수업이 되지 않을까? 그런 수업을 만들때 우리의 아이들도 수업을 즐겁게 재미있다고 말하지 않을까?
2001/2012 골든 애플 어워드, 2007/2008 올해의 교사상,
16년 연속 올해의 역사 교사상을 수상한 데이브 버제스의 해적교수법

16년간 2번의 골든 애플 어워드, 2번의 올해의 교사상, 16번의 올해의 역사 교사상을 수상한 데이브 버제스의 교실 현장 경험이 녹아 있는 교사들을 위한 실용 지침서다. 그 자신이 교사인 동시에 교사들을 위한 전문성 개발 강사이기도 한 버제스는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의 교육 컨퍼런스에서 가장 환영받는 강사로 명성이 높다.

이 책에는 30여 개의 동기유발 전략,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170여 개의 질문 등 창의적이고 매력적인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 영감과 아이디어가 가득하다. 창의적이고 유쾌하며 에너지 넘치는 워크숍과 세미나에서 열렬한 지지를 얻고 있는 해적교수법과 학생들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수업에 빠져들게 만드는 디테일한 수업 테크닉을 배울 수 있다.


한국 독자에게
머리말
이 책의 구성

1부 해적처럼 가르쳐라
열정
몰입
관계
질문과 분석
변신
열광

2부 매력적인 수업 설계하기
세 번째 원
효과적인 내용전달을 위한 동기유발 전략
몸을 움직여야 뇌도 움직인다
예술이여, 영원하라!
이게 나랑 무슨 상관이 있지?
온 세상이 나의 무대
청중을 사로잡아라
한 걸음 더 나아가라
진정한 경험이 되게 하라!

3부 더 훌륭한 해적 만들기
어색한 질문
어디서부터 시작할까?
동지 찾기

감수의 글
‘방법’을 가르치지 말고 ‘방향’을 가리켜라
- 유영만 | 한양대 교육공학과 교수